정보관리기술사/소프트웨어공학
객체지향 프로그래밍
기술기술
2023. 12. 12. 14:39
1. 정의
- 현실세계의 추상화된 대상을 하나의 객체로 보고, 객체들간의 관계를 모델링 하는 방법
- 구성 관계 클래스 ∋ Object ∋ (메서드, attribute)
2. 특징 - 캡추다정상
가. 캡슐화
- 객체의 속성(data fields)과 행위(메서드, methods)를 하나로 묶고,
- 실제 구현 내용 일부를 외부에 감추어 은닉한다.
나. 추상화
- 현실세계의 사실(물체 등)을 공통 속성과 기능으로 묶어(추출) 객체화 후 이름을 부여하는 기법
다. 다형성
- 같은 함수(Method) 이름으로, 여러 개의 메서드를 만들 수 있는 기법
- 오버로딩 (Overloading) : 상위 클래스의 함수명만 동일하게 유지하고, 리턴값, 파라미터를 다르게 사용하는 기법
- 오버라이딩 (Overriding) - 오라팡 : 상위 클래스와 동일한 리턴값, 함수명, 파라미터를 가지고 동작 기능만 재정의 해서 사용하는 기법
라. 정보은닉
- 클래스 내부에서 사용되는 변수(필드) 들을 private 이나 protected 등으로 선언하여, 자기, 혹은 자식 클래스 외에 직접 제어가 불가능하게 해주는 기법
마. 상속성
- 미리 생성해 놓은 Class를 재 사용하여 새로운 Class를 작성하는 기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