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정의
- [목적] 잠재적 오류와 결함발견, 요구사항 준수여부 확인, 요구만족도 향상
- [정의] 소프트웨어의 숨겨진 결함을 발견, 오류 발견을 목적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품질을 평가하고 개선하기 위한 일련의 행위와 절차
2. 테스트 원리 결초결 불정살오마
3. 테스트 베드
4. 테스트 용이성
- 아키텍처를 구성하는 요소들이 얼마나 테스트에 적합한가를 나타내는 품질 속성
- 제어 용이성 : 프로그램을 제어하기 용이하도록 설계 -> 제어 용이성이 높을수록 테스트를 자동화할 수 있는 부분이 많아진다.
- 관찰 가능성 : 프로그램 내부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설계
- 단순성 : 시스템 구조 등을 가능한 한 단순하게 설계
- 분할 용이성 : 테스트할 대상 영역을 제어하여 문제가 발생된 곳을 고립시킴으로써 독립적으로 모듈을 테스트 할 수 있도록 설계
- 운영 용이성 : 프로그램이 오작동해도 테스트 작업을 계속할 수 있도록 설계
- 안정성 : 테스트 동안에 소프트웨어 변경이 자주 발생되지 않도록 설계
- 이해 용이성 : 소프트웨어 설계 정보가 잘 조직화되어 쉽게 접근 가능하도록 하여 소프트웨어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