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정의
- BPR(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) : one-time Chnage로,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재설계하여 비용, 품질, 시간을 개선하는 절차
- PI(Process Innovation) : 지속적으로 전체 구성원 참여 독려하여, 고객중심 업무처리 방식으로 혁신하는 절차.
2. 절차 및 상세 비교
가. 절차
- BPR 절차 - 비장대혁
- 경영전략 및 Vision 수립
- 프로세스 분류 및 장기 목표 설정
- 대상 프로세스 선정 및 현상파악
- 새 프로세스 설계 및 혁신수행
- PI 절차 - 정목개점
- 프로젝트 정의
- 현수준 파악 및 업무 목표 설정
- 개선 항목 도출
- 점진적 프로세스 개선
나. 상세비교 - 목성방수빈위
비교 항목 | BPR | PI |
목적 | 장기적인 경쟁력 향상 | 가속화 되는 변화에 신속 대응 |
주요성과 | 비용 품질 서비스 시간 | 고객 인력 디지털 |
수행방식 | ZERO-BASED 혁신 | 점차적 혁신 |
변화수준 | 급진적 | 단계적 |
변화빈도 | ONE-TIME CHANGE | 반복적 변화 |
위험도 | 높은수준 | 낮음 |
- 변화 수준, 수행방식이 급진적인 BPR과 점차적인 PI의 성공요인에서 차이가 있음
3. BPR과 PI의 의사결정 과정 비교
- BPR은 단기적인만큼 TOP-DOWN 방식의 의사결정 과정 수행, PI는 장기적으로 양방향 의사결정과정이 필요
'정보관리기술사 > IT경영전략' 카테고리의 다른 글
SBOM(Software Bill Of Materials) (0) | 2024.02.21 |
---|---|
디지털 플랫폼 정부 (0) | 2024.02.21 |
디지털 카르텔 (0) | 2023.12.15 |
구독경제 (0) | 2023.12.15 |
공유경제 (0) | 2023.12.15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