정보관리기술사/IT경영전략

PI((Process Innovation) / BPR(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) 비교

기술기술 2024. 2. 21. 11:34

1. 정의

  • BPR(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) : one-time Chnage로,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 재설계하여 비용, 품질, 시간을 개선하는 절차
  • PI(Process Innovation) : 지속적으로 전체 구성원 참여 독려하여, 고객중심 업무처리 방식으로 혁신하는 절차.

 

2. 절차 및 상세 비교

가. 절차

  • BPR 절차  -  비장대혁
    1. 경영전략 및 Vision 수립
    2. 프로세스 분류 및 장기 목표 설정
    3. 대상 프로세스 선정 및 현상파악
    4. 새 프로세스 설계 및 혁신수행
  • PI 절차  -  정목개점
    1. 프로젝트 정의
    2. 현수준 파악 및 업무 목표 설정
    3. 개선 항목 도출
    4. 점진적 프로세스 개선

나. 상세비교  -  목성방수빈위

비교 항목 BPR PI
목적 장기적인 경쟁력 향상 가속화 되는 변화에 신속 대응
주요성과 비용 품질 서비스 시간 고객 인력 디지털
수행방식 ZERO-BASED 혁신 점차적 혁신
변화수준 급진적 단계적
변화빈도 ONE-TIME CHANGE 반복적 변화
위험도 높은수준 낮음

- 변화 수준, 수행방식이 급진적인 BPR과 점차적인 PI의 성공요인에서 차이가 있음

 

3. BPR과 PI의 의사결정 과정 비교

- BPR은 단기적인만큼 TOP-DOWN 방식의 의사결정 과정 수행, PI는 장기적으로 양방향 의사결정과정이 필요

'정보관리기술사 > IT경영전략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SBOM(Software Bill Of Materials)  (0) 2024.02.21
디지털 플랫폼 정부  (0) 2024.02.21
디지털 카르텔  (0) 2023.12.15
구독경제  (0) 2023.12.15
공유경제  (0) 2023.12.15