정보관리기술사/소프트웨어공학

객체지향 프로그래밍

기술기술 2023. 12. 12. 14:39

1. 정의

  • 현실세계의 추상화된 대상을 하나의 객체로 보고, 객체들간의 관계를 모델링 하는 방법 
  • 구성 관계 클래스 ∋ Object  ∋  (메서드, attribute)

 

2. 특징  -  캡추다정상

가. 캡슐화

  1. 객체의 속성(data fields)과 행위(메서드, methods)를 하나로 묶고,
  2. 실제 구현 내용 일부를 외부에 감추어 은닉한다.

나. 추상화

  • 현실세계의 사실(물체 등)을 공통 속성과 기능으로 묶어(추출) 객체화 후 이름을 부여하는 기법

다. 다형성

  • 같은 함수(Method) 이름으로, 여러 개의 메서드를 만들 수 있는 기법
    • 오버로딩 (Overloading) : 상위 클래스의 함수명만 동일하게 유지하고, 리턴값, 파라미터를 다르게 사용하는 기법
    • 오버라이딩 (Overriding) - 오라팡 : 상위 클래스와 동일한 리턴값, 함수명, 파라미터를 가지고 동작 기능만 재정의 해서 사용하는 기법

라. 정보은닉

  • 클래스 내부에서 사용되는 변수(필드) 들을 private 이나 protected 등으로 선언하여, 자기, 혹은 자식 클래스 외에 직접 제어가 불가능하게 해주는 기법

마. 상속성

  • 미리 생성해 놓은 Class를 재 사용하여 새로운 Class를 작성하는 기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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