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정의
- 다감각 3차원 환경에서 사용자가 아바타를 통해 의사소통하고 정화/재화를 교환하면서 현실세계와 소통하는 세계
2. 개념도 및 기술요소
가. 개념도
나. 기술요소
3. 윤리원칙
개념 | - ‘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메타버스 구현’을 위한 실천윤리의 기능을 충족할 수 있는메타버스 윤리원칙 구조도 |
3대 지향가치 | - 메타버스와 관계를 맺는 개인적, 사회적, 시간적 영역에서 추구해야하는 ‘온전한 자아, 안전한 향유, 지속적 번영’ 제시 |
8대 실천 원칙 | - 3대 지향가치를 추구하는데 참조하기 위한 구체적 원칙으로 ‘진정성, 자율성, 호혜성, 사생활 존중, 공정성, 데이터 보호, 포용성, 책임성’ 제안 |
4. 범주 - 증라미가
- 증강 : AR,라이프로깅
- 시뮬레이션 : 미러월드,가상세계
- [서비스] 가상홈,가상오피스,포털서비스,E-헬스,인스턴트 컨텐츠 서비스/전자상거래, E-러닝, 가상커뮤니티
'정보관리기술사 > 디지털서비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디지털 역기능 (0) | 2023.12.11 |
---|---|
드론(UAV : Unmanned Aerial Vehicle / uninhabited aerial vehicle) (0) | 2023.12.11 |
가트너 전략기술, 슈퍼앱 (0) | 2023.12.11 |
NFT(Non Fungible Token), 대체불가토큰 (0) | 2023.12.11 |
CBDC(Central Bank Digital Currency) (0) | 2023.12.11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