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정의
- 네트워크를 상호 연결시켜 정보를 전송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가진 다수의 프로토콜이 모여있는 4계층의 통신 프로토콜 집합
- 특징 ) 3-Way Handshake, 흐름제어(Flow Control), 혼잡제어
2. TCP UDP 비교
3. TCP 혼잡제어
가. 정의
- 네트워크 내에 패킷의 수가 과도하게 증가하는 혼잡(Congestion) 현상이 발생 시 패킷의 전송속도를 낮추어 혼잡을 제어하는 알고리즘
나 . TCP 혼잡제어 과정
- ssthresh는 slow start threshold(임계치)로, 혼잡을 감지하게 되는 상황 도달
- 혼잡회피 (Congestion Avoidance) : 선형증가하고 이 상태를 혼잡회피 라고함
- ssthresh2 : 윈도우 사이즈를 현재의 1/2까지 감소 시킴
- Fast Retransmit (빠른 재전송) : ssthresh2 상태, 사이즈를 절반에서 다시 시작
- Fast Recovery(빠른 회복) : 사이즈 절반에서 다시 선형증가시킴 즉, 혼잡회피 상태에서 전송하는 기법
4. Traffic Policing 및 Traffic Shaping
가. Traffic Policing - 미드마
- 미리 정해진 기준 이상을 초과하는 트래픽은 버림으로써 트래픽 대역폭(Bandwidth)을 제한(limitation)하는 QoS 기술
나. Traffic Shaping
- 버퍼를 사용하여 목표 속도 이상으로 들어오는 트래픽을 잠시 저장 후 서비스 함으로써 트래픽 대역폭(Bandwidth)을 제한(limitation)하는 QoS 기술
- CBS - 허용 버스트 크기(Committed Burst Size: Bc) - 프레임 폐기나 DE 비트 설정 없이 정해진 시간 동안 네트워크에서 전송할 수 있는 최대 비트 수
- CIR - 허용 정보율(Committed Information Rate) - CIR = Bc / T bps
- EBS - 초과 버스트 크기(Excess Burst Size: Be), 정의 된 기간동안 BC를 초과하여 전송할수 있는 최대 비트수
- 트래픽 허용 버스트 크기(CBS)를 초과하여 Overflow 발생시 초과 패킷 버퍼링
- Leaky Bucket (용량제어), Token Bucket(속도제어) 알고리즘 존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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