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비지니스 연속성 관리 BCM 정의
- 기업이 위기상황에서도 핵심업무와 기능을 계획된 수준으로 지속할 수 있도록 전사적인 정책 및 절차를 수립하여 이행하는 총제적인 관리시스템
- 특징 ) 복원능력, 모의훈련, 업무중단관리
- BCM 표준 : ISO22301
2. BCM 진단 방식 및 BCP 구성절차
가. BCM 진단 방식 - PDCA
- Plan - BCM 계획
- Do - BCM 구현 및 운영
- Check - BCM 모니터링 및 검토
- Act - BCM 유지보수 및 개선
나. BCP 구성 절차 - 계분(업)전설모유
- 프로젝트 계획 : 계획 점검
- 업무영향분석 및 위험평가 : BIA와 RA 확인, 위험관리 정량적분석, 측정 지표 적절성(MTPD, MBCO, RPO, RTO)
- 전략 수립 : 핵심중요업무선정, 중단시간 산정, 요구자원 산정
- BCP 설계 및 개발 :
- 조직체계 및 구현계획 수립(의사소통체계 구축, 업무 복구 계획 프레임워크 개발, 구현계획, R&R명확화)
- 재해 복구 대책(복구 예비 자원 확보, 비상통제센터 마련, 비용절감 요인 식별)
- 업무 복구 계획과 지원 절차의 개발
- 업무 복구 계획 시뮬레이션 테스트
- 모의훈련 : 시험, 다양하고 지속적인 훈련 계획 수립, 지속적이고 수준별 교육 지원, 초실감 컨텐츠를 통한 체험형 교육 지원
- 유지보수 : 내부감사, DR센터
3. BCP 검사 측정 요소 및 검사 방안
가. BCP 검사 측정 요소 - 유적절품
- 유효성, 적합성, 적절성, 품질
나. BCP 검사 방안
- 검사 범위 및 목표 결정, 업무 연속성 점검, 자원지원 검증, BIA,RA 측정, 위험관리, 테스트, 산출물검사, 백업 복구 검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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