정보관리기술사/IT경영전략

ITSM(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 Management)

기술기술 2023. 12. 14. 16:20

1. 정의

  • 고객과의 SLA(Service Level Agreement) 수준에 맞는 품질 유지 위한 프로세스, 자원, 기술, 조직의 종합적 관리 위한 IT 서비스 레벨 관리 기법 - ( 프자기조 )
  • IT 서비스 관리 전체, BP, 능력 평가 및 인증, SW 품질 인증, 서비스 가용측정

 

2.  구성도 및 구성요소

가. 구성도

나. 구성요소  -  ICES

  1. ITIL / ITIL 4.0 : IT 서비스관리 산업 표준
  2. CMMI : SW 공학의 기능적 통합 중점으로, 통합 제품의 개발, 능력, 성숙도 평가와 지속적 품질 개선 모델
  3. eSCM : 아웃소싱 절차 업무개선 지침 활용
  4. SLM : 공급자와 고객사와의 서비스 레벨에 대한 관리 및 가용성 측정

 

3.  ITSM 전략방법 - 관절 문관B

  1. 관리관점
  2. 절차
  3. 문제해결
  4. 관리도구
  5. Billing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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